반응형
 

 앞의 PMS(Post-marketing surveillance) 설명에서 말했듯, 유럽과 뉴질랜드는 Pharmacovigilance가 PMS의 의미이다. (밑줄 쳐진 부분을 클릭하면 PMS로 바로 이동 가능)


 우리말로는 약물 감시라고 하는데 자세한 의미를 알기 전에 일단 위키 피디아의 정의를 보도록 하자.



Pharmacovigilance의 정의

특히 장기간, 단기간 동안 약의 부작용에서 유해 사례에 대한 발견, 사정, 예방을 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 약학적인 과학이다. 일반적으로 Pharmacovigilance는 보건 제공자(healthcare provider)과 환자들로 약, 생물학적 제품, 의학적인 약초이용(herbalism)과 전통적인 약들에 대한 유해사례 정보들을 수집, 모니터링, 조사, 평가 하는 것을 말한다 :

- 약과 관련된 위험요소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밝히는 것
- 환자들에게서 위험을 막는 것


한 마디로 말하자면, 의약품에 대해 유해사례를 보고하는 것이다.  내가 네이티브 스피커가 아닌 관계로, 다 해석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이 해석이 정확히 맞는지도 보장 못하겠다. 더 자세한 게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길 바란다.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Pharmacovigilance



유럽에서는 PMS=Pharmacovigilance라지만, 굳이 의미를 다져보자면 PMS는 약이 시장에 발매 되고 나서 반응 사례를 살피는 연구 작업을 이르는 말이라면 PV(Pharmarcovigilance) Specialist는 굳이 기간에 대한 제약 없이 유해 반응을 알아보는 직책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SA(Safety Associate)도 비슷한 직책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SA는 보다 보고서 등을 살펴 본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더 서류적인 업무가 많은지 모르겠다. (나도 현직에 있지 않아 구체적인 다른 점이라든가 하는 것은 모르겠고, 현직에 있는 분들께 여쭤보기 바람)

PV Specialist 만 약물 감시를 하는 것은 아니다. 의약품의 부작용은 현재 약물 감시 사업단(http://www.pharmacovigilance.or.kr/)을 통해 부작용을 경험한 이라면 온라인으로 개인이 보고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 가면 약물감시가 아니더라도 임상 시험에 대한 여러 정보가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가보시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쉽게 약물감시 용어를 설명해 놓은 그림을 첨부해본다.

출처 : 약물감시사업단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