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단 지금까지 일본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앱, (한자는 아직 마스터 하지 못했지만) 한자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앱 추천]

 

  • 듀오링고

듀오링고(Duolingo): 영어 학습 - Google Play 앱

 

듀오링고(Duolingo): 영어 학습 - Google Play 앱

최고의 언어 학습법을 이제 무료로 Android에서 만나보세요.

play.google.com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모를 때는 듀오링고에서 외워보기를 추천한다. 물론 요새 동영상을 봐도 많이 나오지만, 내 경험 상 일방적으로 동영상을 보기 보다는 직접 뭐라도 선택도 해봐야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서 추천해본다. 물론 듀오링고의 경우 JLPT 급수에 맞는 단어를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에 JLPT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모를 때에는 다른 앱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회독 JLPT

회독JLPT(AD) - Google Play 앱

 

회독JLPT(AD) - Google Play 앱

일어 한자 학습 최강! 1. n5(5급)부터 n1(1급)까지 단계별 학습! 2. 심플하고 효과적인 회독법! 3. 회독시간으로 실력향상 체크!

play.google.com

솔직히 영어도 단어를 많이 외워야 하기는 하지만,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많이 외워도 바로 실력이 는다는 느낌은 많지 않은 반면, 일본어는 일단 어순이 같기 때문에 말 그대로 어휘력=실력이 그대로 이어진다고 본다.

회독 JLPT는 워낙 유명한 앱이고 단순하긴 하지만 이대로 여기에 나오는 어휘를 정말 잘 외운다고 가정할 경우에는 JLPT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유료 결제 했는데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지금은 17,000원인 것 같은데 그 전에 결제해서 이보다는 저렴하게 결제했던 것 같긴하나 기억이 정확하진 않다. 

그렇지만 워낙 양이 많기 때문에 나는 그러한 근성은 없어서 3급 정도까지만 외우고 그 다음에는 포기했다. 본인이 근성이 있다고 생각되면 추천할만한 앱은 맞다고 생각이 된다. 

 

 

  • 암기고래

암기고래 - 말해주는 단어장, 영어회화, 스피킹, 인강 - Google Play 앱

 

암기고래 - 말해주는 단어장, 영어회화, 스피킹, 인강 - Google Play 앱

말해주는 고퀄리티 단어장! 영어회화, 스피킹, 인강! 최고의 강사들이 설명해주는 신개념의 단어 앱이 무료! 공부가 재밌어진다! 중독 위험!

play.google.com

 

솔직히 이걸 무료로 해서 남는 게 있나 싶게 괜찮은 어플이라고 생각한다. 내용이 엄청 자세하진 않지만 귀여운 그림과 원어민 선생님의 녹음파일, JLPT 모든 급수에 해당하는 단어를 볼 수 있고 시험 기능도 있어서 정말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는 네이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단어장에서 퀴즈를 이용하곤 했었는데,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면 암기고래가 더 좋아서 추천한다.

놀라운 게 mp3 다운로드와 단어 엑셀로 내보내기 기능까지 있어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안키나 퀴즐렛을 이용해서 내가 외우기 힘든 단어들만 모아서 활용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언어학 전문가/JLPT N1 만점자가 적극 추천하는 혼자쓰기 아까운 일본어 학습 어플은? - YouTube

여기에서 보면 유튜버 류 님이 JAccent와 모든 일본어 사전도 추천하셨는데 일본어 공부를 딥하게 제대로 할 거라면 액센트를 찾아가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나는 액센트 하나하나 보면서 공부하는 것은 힘들어서 포기)

 

 

  • Simple Furigana

App Store에서 제공하는 Simple Furigana (apple.com)

 

‎Simple Furigana

‎Having trouble reading Japanese? Use SimpleFurigana - a fast and lightweight iPhone Application to add Ruby Characters (Furigana) to Japanese Text. SimpleFurigana automatically annotates Chinese characters (kanji) in Japanese text with hiragana or romaj

apps.apple.com

 

이건 안드로이드는 아니지만, 만약 아이패드를 쓰고 있는데 드라마 자막 같은 걸 받아서 Furigana를 위에 달고 싶다고 하면 쉽게 달아주는 앱이다. 드라마 자막을 받아서 볼 일이 있다면, 한자로 뜻은 알아도 발음이 어떻게 매칭이 되는지 모를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튜브에선가 우연히 알게 된 앱이라 추천한다. 

 

 

한자 관련 앱들

 

  • 단숨 일본어한자

단숨 일본어한자 (일본어 상용한자) - Google Play 앱

 

단숨 일본어한자 (일본어 상용한자) - Google Play 앱

일본어 상용한자 2136자를 단숨에 익혀보세요!

play.google.com

내가 처음 살 때는 500원을 주고 구매한 것 같은데 지금은 $1.99 인걸 보니 2천 원 정도 하나 보다. 

단숨 일본어한자의 경우 한자와 국문 뜻 간에 짝을 맞추는 게임 형식으로 되어있다. 개인적으로 그냥 보기만 하는 것보다는 뭐라고 액션이 들어가야 잘 외워 지는 타입이기도 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구매했다.

물론 지금도 가격이 오르긴 했지만 2천 원 정도는 충분히 하는 앱이라고 생각한다.

JLPT 급수 별로도 나눠서 외울 수 있고 일본 소학교/중학교 수준으로 나누어서 외울 수도 있다. 무엇보다 북마크를 해두고 별도로 해당 사항만 짝 맞추기를 할 수도 있는데다가, 한자든 뜻이든 두 번 터치하면 음독, 훈독, 부수도 간략하게 알 수 있어서 JLPT N2에 해당하는 한자까지는 정말 빠르게 외울 수 있다고 본다.

 

다만 JLPT N1 수준으로 가니까 수준이 높아지면서 그 때부터는 이 앱으로도 조금 어려울 수는 있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느꼈으니 이 앱만 가지고도 잘 외울 사람도 많을 것 같긴 하다. 

 

한자 관련 앱 중에 한자 던전: 상용한자 1800이라는 것도 있는데 너무 비슷한 한자가 그룹으로 많이 나오니까 게임은 재미있지만 나 같은 경우는 더 안 외워 져서 잘 이용하지 않게 되어서 제외 했다. 

 

 

  • 일본어 상용한자

일본어 상용한자 위젯 - Apps on Google Play

 

일본어 상용한자 위젯 - Apps on Google Play

This is an app that allows you to study Japanese common kanji.

play.google.com

이건 사실 최근에 발견한 것이긴 한데 단숨한자 사기에 2 천원도 부담이 되는 경우, 지하철에서 오고가며 핸드폰으로 보고 싶다고 생각된다면 하면 이 어플이 상당히 괜찮은 것 같다. 무료에 광고도 없고, JLPT 급수별로 나뉘어져 있는데다 보기 상당히 간편하게 되어 있다. 한자를 클릭하면 네이버 사전과 연동 되어 있어서 네이버에 로그인 해두고 네이버 단어장 기능을 활용해서 안 외워지는 건 별도로 모아서 네이버 단어장으로 외울 수도 있을 것 같고 간편하게 상세한 예를 확인하기도 좋은 것 같다.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단어를 외웠는지 여부도 표시할 수 있다. 

 

만약에 이 앱을 이전에 알았으면 일본어 한자 박사 책 안 사고 이 앱으로 해서 공부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 일본어 한자 정복

일본어 한자 정복 - Google Play 앱

 

일본어 한자 정복 - Google Play 앱

일본어 상용한자를 쉽게 공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play.google.com

 

나는 이전에도 말했지만 단순히 여러 번 보는 것보다 객관식이든 뭔가 계속 재조합해서 뭔가 터치라도 해야 외워지는 사람이라 이 앱을 꽤 잘 썼다. 이 앱도 무료고 자세하지는 않지만 시험 보기도 할 수 있고, 광고도 딱히 없기 때문에 추천한다.

 

  • 그림한자

그림 한자 - 한자공부, 한자 뜻풀이, 한자 기원 - Google Play 앱

 

그림 한자 - 한자공부, 한자 뜻풀이, 한자 기원 - Google Play 앱

한자는 이백여개의 그림이 기원입니다. 한자는 뜻글씨와 소리글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림을 짜맞춰서 2916자의 한자를 배울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아무래도 나이가 10대가 아니다보니 머리에 잘 들어가지 않아서 이 앱도 구매해서 사용해보았다. 이 앱은 한자의 기원을 바탕으로 해서 기초부터 외우게 해주는 앱인데, 유료로 한 게 아깝지 않을만큼 앱은 좋으나 아직도 한자를 다 못 외운 내가 잘못인 것 같다.

 

 

 

JLPT N1 준비 시에 특히 좋았던 앱들

 

  • N1 Listening

N1 Listening - Google Play 앱

 

N1 Listening - Google Play 앱

답변이있는 JLPT N1 시험지 청취 섹션 (오프라인은 정상입니다)

play.google.com

이 앱은 이게 무료여도 되나 싶게 좋은 앱이다. 2000년 부터 최근까지 실제 JLPT에서 나오는 모든 청해 기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데다가 스크립트도 볼 수 있고, 틀린 문제는 북마크까지 할 수 있는 앱이다. 문제는 이 앱을 깔은지 한참 후에 N1 시험 준비하기 한 주 정도 전에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눈물이...) 만약에 이 앱을 미리 부터 알아서 계속 했다면 나는 아마 청해를 만점 맞았을 지도 모른다. 광고가 없는 건 아닌데 절대 방해되지는 않고 조그맣게 나온다. 

 

나중에서야 유튜브에서 이전 N1 청해를 들어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이 앱이 훨씬 좋기 때문에 매우 추천한다.

이 앱을 만든 회사에서 N1 말고도 N2, N3 청해 앱도 내놓은 상황이라 N1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퇴근할 때 들었을 때 효과가 정말 좋을 앱이다. 

 

  • 퀴즐렛

학습 도구, 낱말카드 그리고 교과서 솔루션 | Quizlet

퀴즐렛은 무료이기도 하고 한 번 정리를 해놓으면 다양한 형태로 시험을 보거나 거의 게임처럼 할 수 있어서 외우는데 많은 도움을 줬던 앱이다. 유료 버전이면 내가 이미지를 직접 지정해서 더 쉽게 외울 수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무료로 제공되는 이미지로도 충분해서 유료로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았다. 생각보자 이미지를 넣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물론 내가 직접 단어를 입력해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어느 정도 단어를 외운 다음에 내가 필요한 내용만 집중적으로 외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안키보다는 사용법이 쉬워서 추천하는 앱이다. 퀴즐렛으로 검색하면 하는 방법이 정말 많이 나오기 때문에 보고 활용하면 될 것 같다. 

 

위에서도 말했는데 혹시 뭘로 퀴즐렛으로 해야 할 지 어려울 경우 암기고래에서 엑셀로 내보내기를 해서 퀴즐렛에서 본인 입맛대로 해서 사용해도 될 것 같다. 

 

  • 안키

Anki - powerful, intelligent flashcards (ankiweb.net)

사실 안키는 내가 N1을 딴 이후에 알게 되기는 했다. 다만 쓰는 게 복잡하는 것은 맞지만 무료인 데다가 자유도가 높아서 정말 제대로 계속 복습하고 싶다면 이 앱을 쓰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꼭 일본어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퀴즐렛도 그렇지만 본인이 가장 학습하기 편한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조절을 할 수 있는데다가 기억력에 맞추어서 볼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것 같다. 안키는 사용 방법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퀴즐렛보다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지만 활용법도 자세히 설명해 주는 블로그가 많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를 보고 써보길 강력 추천한다.

결국은 그래서 이걸로 또(...) 상용한자를 중심으로 계속 일단 보고 있다. 

 

퀴즐렛도 그렇지만 암기고래에서 엑셀로 내보내기도 그렇고 특히 이 앱의 경우 이미지나 mp3 파일 삽입에 전혀 제한이 없기 되기 때문에 암기고래를 보다가 암기고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키로 덱을 만들어 활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

 

  • Easy Japanese

Easy Japanese news 일본어 배우기 - Google Play 앱

 

Easy Japanese news 일본어 배우기 - Google Play 앱

NHK NEWS WEB EASY, CNN, MBC 일본어로 매일 뉴스를 읽고 JLPT 어휘 N5, N4, N3, N2, N1을 향상시키십시오.

play.google.com

드라마도 그렇지만 뉴스가 특히 N1에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나 같은 경우는 갤럭시에서 분할화면으로 링크에 있는 동영상을 들으면서 스크립트를 같이 보곤 한다. 물론 AI가 읽어주는 기능도 있는데, 아무래도 실제 동영샹을 듣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이 앱이 좋은게 후리가나도 다 붙여주고, 단어마다 바로 어떤 뜻인지, JLPT 몇 급에 해당하는 단어인지를 밑줄 색으로 바로 표시해 준다. 다만 NHK의 경우는 쉬움으로 보든 어려움으로 보튼 스크립트와 동영상이 다른 경우가 많아서 다른 방송사로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값이 저렴하지는 않은 앱이지만 유료로 구매해도 나쁘지 않은 앱이라고 생각한다. 평소 가격을 알아 두었다가, 세일할 때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유튜브 / 팟캐스트 / 블로그 추천]

 

  • ANN news channel

英ファッションデザイナー ビビアン・ウエストウッドさん死去 81歳(2022年12月30日) - YouTube

나도 분명히 누군가 추천해 줘서 알게 되었는데, 위의 Easy Japanese 구매가 망설여지거나 계속 뉴스를 보고 싶은 경우, 테레비 아사히의 유튜브 뉴스 채널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의 경우 밑에 있는 스크립트와 읽어주는 내용이 동일하기도 하고 라이브 채널은 뉴스가 계속 나오기도 한다. 다만 후리가나가 없기 때문에 후리가나를 달아주는 사이트에서 달아서 보거나, 몇 가지 수고는 있어야 할 것이다. 만약 아이패드가 있다면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내가 소개해 준 후리가나 앱으로 쉽게 확인해서 섀도잉을 해보거나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그런 게 귀찮으면 그냥 Easy Japanese를 사면 되겠다.

 

이외에 괜찮은 유튜브 채널들은 이전 글에 있는 링크들 참고:

세이지의 노트 :: JLPT N1 준비 (1) - 일본어 공부 스케줄 및 교재 리스트 (tistory.com)

 

  •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 : 팟빵 (podbbang.com)

 

일본어 한자 암기비법 1200

일본어 한자는 연관 한자와 함께 익혀야 한다필수 일본어 한자와 어휘를 동시에!

www.podbbang.com

팟캐스트이긴 한데 동영상이 있어서 실제 한자를 보면서 들을 수 있기도 하고, 쉽게 설명해주는 팟캐스트이기 때문에 추천한다. 이 글을 써 보면서 정리를 해보니 한자에 시간을 많이 들였는데도 아직 상용한자를 왜 다 못 외웠는지 나도 내가 궁금할 따름이다. 한자는 머리가 말랑말랑한 10대 때 해야 좋은 것 같다. 

 

  • 라즈베리 일본어 

라즈베리 일본어 : 팟빵 (podbbang.com)

 

라즈베리 일본어

원어민과 함께 일본어 회화체 말을 배워 보실래요?

www.podbbang.com

라즈베리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일본어 팟캐스트로, 원어민과 함께 현지 회화체를 쉽게 배워 볼 수 있는 강좌가 많다. 특히 등록순으로 해서 예전 강의의 경우는 서로 담소도 많고 듣기만 해도 정다운 분위기라 기분이 좋아져서 특히 업무 하면서 듣기에 좋았는데, 요새 올라오는 에피소드는 정말로 너무 책 내용만 있는 것 같아서 그 점은 조금 아쉽다.

 

그렇지만 나처럼 취미로 일본어를 하는 상황이고 좀 더 살아있는 일본어 표현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팟캐스트를 들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정원님의 블로그

일본어 독학 공부 방법과 교재 추천 (tistory.com)

 

일본어 독학 공부 방법과 교재 추천

제가 생각하는 일본어 독학 공부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기존에도 교재 업데이트는 계속 했는데, 내용을 조금 더 손질하였습니다. JLPT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지만, 취미·취업을 위해 일본어 공부

hse30.tistory.com

일본어 공부를 하려고 결심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헤매고 있을 때 많은 도움을 주었던 블로그이다. 일본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는 내가 아니라 이 분이 작성해 놓은대로 공부를 해도 크게 상관 없을 것 같다. 

 

마지막 포스트)

세이지의 노트 :: JLPT N1 준비 (3) - 일본어 학원 & 실제 시험 후기 및 진행 (tistory.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