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누가 딱히 시키는 사람은 없지만, 내가 JLPT N1을 따야겠다고 결심한 순간 부터 목표로 했던 것이라 계속 관련해서 글을 써야지, 써야지 하다 이렇게 연말이 되어서야 올리게 되었다.

 

 

일본어 공부를 하게 된 이유

 

일단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덕택이었다. 원래 밖에 자주 나가는 걸 좋아하는 타입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가 계속 심해 지면서 밖에 나갈 일이 더 없어지니 남는 시간 동안 뭘 하면 좋을까 싶다가 생각해 낸 것이 고등학교 때 제 2 외국어로 했던 일본어였다.

그렇지만 저건 표면적인 이유고 실은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를 보고 호시노 겐의 팬이 되어 버려서 호시노 겐의 라디오를 듣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하다가 하게 된 게 시초인 것 같긴 하다. 그러나 계기는 그러했으나 이제 라디오를 들을 정도가 되었어도 희한하게도 이제 듣고 있지 않다. 

→ 도망부끄 외에 어떤 일드를 볼까 고민 중인 경우:

세이지의 노트 :: 어쨌든 JLPT 준비: 일드 추천 80편 (1) (tistory.com)

 

계기가 어찌 되었든 간에, 그래도 언젠가 나중에 코로나 때 어떻게 보냈느냐는 질문을 혹시라도 받는다면 JLPT N1을 그 때 땄었다고 말할 수 있어 지금 당장 아무도 알아주지는 않아도 나 혼자 괜히 뿌듯한 마음이다. 여유 시간에 무엇을 할까 고민하고 있는데 고등학교 때 제 2 외국어가 일본어 였다면, 일본어 독학 및 JLPT를 준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그냥 아무렇게나 시간을 보내느니 언어를 공부해보는 건 도움이 될 만한 일이다.

 

 

공부 스케줄 & 교재

 

지금 밑의 내용을 참고로 독학을 하게 된다면 JLPT N2까지는 괜찮을 것 같은데 JLPT N1까지는 독학으로 하기는 좀 어렵지 않을까 싶으니, 일단 처음에 참고하기 바란다. 블로그나 유튜브 후기 보면 JLPT N1을 두 달 만에 땄다느니, 한 달 만에 땄다느니 그런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건 학생인데 방학 때 올인해서 하루에 8시간 이상 공부했을 때는 가능할 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나처럼 직장인이라 하루에 한 시간 혹은 두 시간을 쪼개서 해야 하는 사람이고 일본에 가서 살았던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런 내용은 걸러듣는 것이 좋은 것 같다.

 

JLPT N1을 준비하려면 걸리는 일반적인 시간이 있다. 위키피디아에서 원본 링크를 따라가보니 아래처럼 나온다.

 

Level 한자 지식이 있는 경우
(예. 아시아인)
한자 지식이 없는 경우
N1 1700-2600 시간 3000-4800 시간
N2 1150-1800 시간 1600-2800 시간
N3 700-1100 시간 950-1700 시간
N4 400-700 시간 575-1000 시간
N5 250-450 시간 325-600 시간

 

출처: The Japanese-Language Proficiency Test (JLPT) - hours of study (archive.org)

 

 

이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매일매일 하루에 8시간씩 해도 N1을 딸려면 7개월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렇지만 나는 일본어 공부를 어디까지나 취미의 영역으로 두었기 때문에 하루에 1시간이나 많아도 2시간만 할애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대신, 1년 정도는 많은 시간 동안 토요일/일요일도 빼먹지 않고 1시간 이상 썼다.

본인 성향이 몰아서 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나와는 다르게 계획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한자 공부: 1달 반 

단숨 일본어 한자라는 어플로 2급 수준까지 외웠던 것으로 기억한다. 한자가 나중에 해도 된다라는 말이 많이 있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한자가 JLPT N1을 해야 하거나 고득점을 하려면 거의 필수적이기 때문에 적당히 할 게 아니면 한자 공부는 많이 해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 회독 JLPT 어플 1달 반

3급 정도까지 진행하다가 너무 양이 많아져서 지쳐서 그만 두었다. 일본어 특성상 우리 나라와 어순이 같아서 영어보다도 어느 정도를 외우느냐가 어휘력이나 실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좋은 어플인 것은 많지만 양이 많아서 잘 고민해서 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신 일본어 능력시험 어휘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 - 단어 외우기 1달

일단 나는 이 책을 옛날에 사놓은 상황이라 이 책으로 공부를 했는데 요새 워낙 좋은 단어장이 많아서 회독 JLPT 해봤는데 양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든다면 단어장을 하나 사서 외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혹시 단어장도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면 유튜브에 단어장이 있으면 그것을 활용해 보거나, 어플 중에 암기 고래도 있고, 아니면 퀴즐렛이나 안키에서 JLPT 관련 단어를 검색해서 다운받아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니면 집에 오고 갈 때 유튜브 JLPT 급수 별 단어 관련 영상을 계속 듣거나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일무따) + 심화편 완료 1달

정말 유명한 책이다. 단어장을 외우고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까지만 봐도 일본어가 확 느는 느낌이라 일본어 별 게 아니라는 착각에 빠질 수 있다. 사실 취미로 한다면 이 정도까지만 공부해도 나쁘지는 않다.

나 같은 경우는 사실 우리 동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북을 빌릴 수가 있어서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일단 회사에서 일하면서 음악 대신 팟캐스트를 먼저 듣고 집에 와서 이북으로 복습하곤 했다.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 팟빵 (podbbang.com)

오랜만에 팟빵 채널에 들어가 보니 회화 에피소드가 더 추가된 것 같긴 하다.

 

  •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 (일문따) 1달

내가 봤을 때 단어를 많이 잘 외우고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를 열심히 잘 했다는 가정하에, 여기에서 조금만 더 공부하면 JLPT N3는 금방 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즈음 되어서 공부 6개월 + 일본 영화/드라마를 한 60 작품 정도 봤더니 자막 없이 보아도 일본 드라마나 예능 방송 7-80%는 이해하는 것이 가능했다. 지금은 100 작품 넘게 보긴 했다. 

  • 섀도잉 일본어 1달

한국인들의 문제점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는 일본어를 더 쉽게 할 수 있다보니, 한국어에 일본어를 그대로 얹은 억양을 갖고 있거나 혹은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 이게 뭔가 하면, 아마 서양 쪽 사람보다 일본 사람들이 우리 나라 말을 배우는 게 쉬울 것이다. 그런데 일본어 발음이나 톤을 그대로 가지고 얘기하면, 아무래도 어색함이 느껴진다. 마찬가지로 별 생각없이 배우다보면 한국어 느낌 그대로 얘기를 하면 일본어가 자연스럽지 않게 될 거라는 것이다.

특히 독학으로 많이 진행을 하겠다고 생각했다면, 공부 초기부터 이 책을 먼저 봐서 발음이나 인토네이션을 정리하고 계속 공부를 하는 것이 실제로 쓸 때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용이 어렵지는 않지만 발음 등에 대해서 정말 잘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매우 추천한다. 

 

보통은 일문따까지 하고 단어장을 외우는 것 같은데, 이전에 내가 영어를 공부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문장을 듣기 전에 단어부터 이것 저것 배우고 그 다음에 배우기 때문에 단어부터 외웠다. 

내가 일본 현지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아마 단어 배우기 전에 문장부터 수 천 번 듣고 단어를 알게 되겠지만 나는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단어부터 보았고 도움이 된 것 같다. 다만 이건 본인 생각대로 하면 될 것 같다.

  • 동양북스 N3-N1 동영상 강의 보기 1달

https://youtu.be/2UA5vzu9klE

동양북스 JLPT N1 강의

유튜브에서 검색을 추가로하면 JLPT N3, N2도 다 같이 볼 수 있다. 다만 무료로 볼 수는 있는데 교재를 직접 열심히 보면서 공부하지 않으면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영상을 보면서 공부 겸 내가 어느 정도일까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고 본다.

 

동영상 강의를 봤더니 N3은 거의 대부분 알 것 같았는데,동영상을 보다 보니 정말 한자하고 단어가 문제라는 느낌이 들어 한자 및 문법을 추가로 공부했다. 

  • 일본어 한자 암기 박사 2권 1달 반

1권 내용은 대충 보니 대부분 아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기 때문에 이북을 사서 화면을 캡쳐한 다음 이 즈음에 아이패드를 선물 받은 관계로 굿노트 앱을 사서 한국어 음/뜻 가려놓고 시험 보는 식으로 해서 외웠다. 물론 도움이 되었지만 이제 나이가 어리지 않아선지 그렇게 계속 보았는데도 아직도 상용한자는 다 외워지지 않아서 별도로 안키로 공부하고 있다. 이외에 다른 한자 책도 보았었는데, 그래도 한자를 외우고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책이 가장 좋은 것 같다.

 

  • 우키우키 독해 초급 1달 정도

이게 JLPT N3 정도 수준인 것 같은데 이 정도 공부하고서는 크게 문제 없이 풀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다지 꼭 필수적으로 풀 필요는 없을 것 같다. 

 

  • 필수 일본어 문법 유형 352 1달 정도

이 책이 좋은 책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요새 유튜브에 JLPT N2 문법/JLPT N1 문법 이렇게 치면 유명한 선생님 동영상이 정말 많이 나오기 때문에 JLPT를 준비할 거면 문법 유형 책을 사는 것도 좋지만 이런데서 내용을 받아쓰기 하거나 가능하면 해당 자료를 받아서 정리해서 계속 들으면서 공부하는 게 좋지 않나 싶다. 하기는 내가 유튜브에서 괜찮다고 생각한 자료들이다. 

 

 

https://youtu.be/JIZ49pjJmR8

日本語の森: 보지는 않았지만, 원어민이 설명

https://youtu.be/wSfK5A88DEI

유명하신 서경원 선생님이 직접하는 유튜브

어플에 쓴 돈을 생각해보면 여기까지 내 돈은 3만 원 정도로 공부를 했다. 당시에는 회사에 복지 포인트가 있었기 때문에 다 포인트로 책을 구매했기 때문이다. 회사 돈이 아니라고 해도 실제 다 구매를 했다고 해도 10만원 안팎으로 외국어를 원어로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기 때문에, 일본어가 한국인에게는 특히 가성비가 좋은 언어라고 말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심지어 회독 어플이나 단어장은 나중에 다른 포스팅에서 말하겠지만 암기고래 앱이나 유튜브로 단어를 보고 정리한 뒤 안키나 퀴즐렛 앱으로 해서 보고, 문법도 동일하게 유튜브로 보고 단어들을 안키나 퀴즐렛 앱으로 해서 본다면 그 마저도 돈을 꼭 안 써도 될 정도이다. 이렇게 돈을 많이 안 쓰고 배워도 되나 싶을 정도로 저렴하게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그렇지만 문제는 이건 어느 정도까지의 얘기이고 일본어로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일본 문화를 보다 더 이해하고 우리 나라 비즈니스 현장 대비 일본인들도 어려워하는 단어나 표현을 써야 하고, 한자 때문에 읽고 쓰고를 제대로 하려고 한다면 그 수준부터는 영어보다 확실히 어려운 것 같다.

 

관련 동영상:

https://youtu.be/ylfs65j60oI

일본어가 쉽다는 착각이 위험한 이유

 

 

 

어쨌든 여기까지 이렇게 공부를 다 하고 나서 JLPT N1 문제집을 사서 막상 풀어봤더니 도저히 내 힘으로 혼자 하기에는 무리인 것 같아서 이후로 일본어 학원에 JLPT N1 반에 등록해서 5개월 공부하고 시험쳐서 붙었다.

 

내가 중간에 공부 안 한 시간이 있어서, 안 한 시간 빼고 공부한 시간만 정확히 적용해보자면 독학 1년 정도 하고 학원 5-6 개월 정도 다니면 JLPT N1을 딸 수 있다는 얘기인데, 다만 이것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추가로 다뤄보려고 한다.

 

지금 혹시 본인 수준이 JLPT에서 어느 정도인지 애매하다 싶으면 JLPT 일본 페이지에 sample 문제들이 있으니 간단히 풀어보고 본인 수준을 파악한 후 공부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For Examinees: Let's Try Sample Questions! | JLPT Japanese-Language Proficiency Test

 

 

매일매일 했던 것들

 

출근 길에 생각보다 지하철을 오래 타지는 않는데, 그래도 오고 갈 때 20-30 분도 어플을 이용해서 공부하면 생각보다 많이 공부할 수가 있었다.

 

지금은 추가로 추천할 앱들이 많이 생겼지만, 단숨 한자로 한자 공부를 하고 Easy Japanese로 일본 뉴스하고 스크립트를 같이 보기도 했고, 일본어 한자 박사를 이북으로 핸드폰에 받아서 복습하기도 했었다. 무엇보다 퀴즐렛을 보면서 막판에 많은 단어를 학습했다. 

 

업무할 때 나는 보통 원래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일문따나 일본어 파일 같은 거를 귀로 들으면서 공부를 많이 한 것 같다. 

 

무엇보다 퇴근해서는 뭐가 되든 일본어 드라마만 보았는데, 너무 많이 보다보니 질릴 정도라서 요새는 당분간 안 보고 있다. 

 

이후 상세한 일본어 앱 및 한자 공부 방법은 다음 포스트로>

세이지의 노트 :: JLPT N1 준비 (2) - 일본어 공부 앱 및 한자 공부 방법 (tistory.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