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번에 제약회사 및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홈페이지 모음 이후로 또 내 편의를 위해서도 그렇고 임상시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임상시험과 관련되어 가봐도 좋을 사이트를 한 번 모아봤다.


 내 생각과는 달리 홈페이지 모아 놓은 페이지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기 보다 다른 곳 이름을 검색하다 들어온 사람이 더 많은 것 같아서 괜히 걸리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저번보다 더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임상시험 관련 정보 및 흐름 파악

식약청

http://www.kfda.go.kr/

국가임상사업단

http://www.konect.or.kr/

임상시험정보방

http://clinicaltrials.kfda.go.kr/

약물감시사업단

http://www.pharmacovigilance.or.kr/


 식약청은 당장은 아니라도 앞으로 관련 직종에 진출했을 때 관련 법령이나 규정 찾을 때 많이 들러야할 사이트다. 국가임상사업단에서는 CRC, CRA 교육 일정 같은 것을 확인할 수도 있고 관련 인턴 모집도 올라오니 잘 확인하면 좋다. 그 외에 나 같이 경력이 없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임상시험 관련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도 있다. 임상시험정보방 같은 경우는 나도 앞으로 여기에서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 싶은 알찬 내용들이 많다. 여기는 꼭 가보시길! 마지막으로 약물감시사업단은 PV라든가 PMS를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은 들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사이트도 기본 개념같은 것을 나름 쉽게 설명한 것 같다.





각 대학 및 병원 임상시험센터 (가나다 순)

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지원연구센터

http://cmccrcc.catholic.ac.kr/

경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ctc.knu.ac.kr/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ctc.kumc.or.kr/

동아대학교의료원 임상시험연구센터

http://www.damc.or.kr/

삼성서울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ctc.samsunghospital.com/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cri.snuh.org/ctc

서울아산병원 임상연구센터

http://crc.amc.seoul.kr/

아주대학교의료원 임상시험센터

http://rctc.ajoumc.or.kr

연세대학교의료원 임상시험센터

http://sev.iseverance.com/ctc/index.asp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www.paikctc.ac.kr/

인하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www.inhactc.com/

전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www.cnuhctc.com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www.jbctc.co.kr

충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https://www.cnuh.co.kr/ctc/


 나처럼 비수도권에 사는 사람은 주로 수도권에서 자주 열리는 교육과정에 참여하려면 그냥 참가비보다 오고가는 교통비가 너무 많고 힘들어서 고민될 때가 많다. 그럴 때는 근처 대학병원 임상시험센터에서 가끔 여는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그리고 경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자료실에 가보면 식약청에서는 오히려 찾기 어려운데 좋고 중요한 자료들을 다 모아놔서 한꺼번에 다 받을 수 있다. 임상시험을 위한 기본 교재라든가 말이다. (알고보니 내가 퍼온 ICH-GCP 관련 자료도 여기에 있었다.)




 

임상시험 교육 및 정보 제공 사이트

너스케이프

http://nurscape.net/

신약개발을 위한 통계학

http://blog.naver.com/exactmehta

임상시험 연구자

http://blog.naver.com/hanbill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받는 게 부담된다면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받는 방법도 있다. 해외 대학 온라인 과정으로 수료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너무 고가라서 소개는 안했다. 너스케이프에는 CRA 과정은 없고 CRC(연구간호사) 과정만 있는데 단과로 수료할 수도 있고 종합으로 수료할 수도 있는데 종합으로 수료하면 30만 원이다. 그리고 임상시험 관련 직종들이 대개 생물학, 생명공학, 간호학, 수의학, 약학 등의 전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통계학에는 조금 약한 것도 사실이다. 통계학에 대해서 걸릴 때가 있다면 신약개발을 위한 통계학이라는 블로그에 가보면 괜찮을 듯하다. '임상시험에 대해 궁금하십니까?'라는 블로그에는 CRA 교육 내용이라든지, 제약 개발 말고도 화장품 등 여러 분야들에 대한 글도 있으니 가보면 좋을 듯 하다. 
 




구인 구직을 위한 사이트

임상시험연구자 모임 카페

http://cafe.naver.com/cracrc

바이오잡

http://biojob.co.kr/

한국임상시험연구회

http://www.ksct.org/

 임상시험연구자(CRC,CRA) 모임 카페에는 당연히 들어가야 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왜냐하면 과거의 면접 후기나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고 궁금한 것에 대해 답해줄 사람이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료실에 보면 KGCP라든가 CRA 기초 자료들도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그리고 채용 정보도 많이 올라온다. 정확한 회사 이름을 알려주지 않는 헤드헌터들의 정보가 많긴 하지만 연구간호사나 다른 유용한 정보도 많이 올라온다. 그리고 회사 사이트를 일일이 다니기 힘든 게 사실이므로 바이오잡도 괜찮다. 바이오잡에 가면 임상관련 직업 구인을 빠르게 볼 수 있다. 한국임상시험연구회에는 정보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헤드헌터들의 구인 내용이 많이 올라오니 참고하시길.





마지막으로

 실제 임상에서 일하지 않은 경우에는 리더스 다이제스트 헬스 파트라도 읽어보길 권한다. 영어공부도 하고 의료진이 어떤지도 좀 더 잘 알 수 있고 말이다. 그리고 어렵긴 하지만 Applied Clinical Trials 웹진을 보는 것도 참 좋다. 물론 나같이 잘 모르는 사람의 경우에는 전문 용어가 많기에 조금 힘들기는 한 것이 사실이지만 말이다. 제일 중요한 건, 나름 꾸준히(?!) 관련 정보가 올라오는 세이지의 노트를 즐겨찾기 해놓으면 좋다는 것! ^^

 임상시험 관련 직종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반응형


,